본문 바로가기

수목정보

법기수원지의 우아한 반송(盤松)나무

반응형


법기수원지의 우아한 반송(盤松)나무


법기저수지는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 법기리에 위치한 대한민국의 저수지인데 1932년에 축조되어 상수원 보호때문에 일체 음식물 반입이 불허되는 곳입니다.
시설 접근은 2011년 7월 15일부터 일반인에게 개방되고 있으며 저수능력은 150만t정도로 아주 큰 저수지는 아니지만 경관이 아름답고 수목이 울창해서 힐링코스로 각광 받는곳입니다.

수영강의 지류인 법기천에 있는 이 저수지 뚝에있는 반송은 특별히 아름다운 자태로 유명합니다.

이 주변에는 반송 6그루가 있는데 국내에서 흔치않는 소나무입니다.



반송은 수형이 정형적이며 줄기가 밑부분에서 갈라지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주로 독립 수로 이용하는데 생활력이 소나무만큼 왕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령이 오래된 반송이 흔치 않은것으로 생각됩니다.

상록침엽교목인 소나무인 반송은 많은 소나무 종류중에서 처진소나무와 흡사하지만 다른 종입니다.

상록 침엽 교목인 반송은 학명이 Pinus densiflora이며 영어로는 Japanese Red Pine으로 표시되고 있는데 Korean Red Pine이라면 참 좋겠는데 일본이 먼저 등록해서 이렇게 된것이 많지요.


원산지는 한국, 일본, 중국이며 정식 명칭은 반송으로서 영어로 Pinus densiflora for. multicaulis입니다.

땅 표면에서부터 키가 크지않고 곧바로 줄기가 여러 개로 갈라져서 부채를 편 것 같은 나무 모양으로 크는 반송(P. d. f. multicaulis)과 수많은 가지가 땅으로 퍼져나가는 처진소나무(P. d. f. pendula)는 아주 흡사하지만 다른종류입니다.

법기수원지의 반송은 심은지 150년 된것이지만 심을당시 여러사람이 목도로 운반한 기록으로 볼때 이미50년정도의 수령을 가진 나무를 심은것으로 추측하기대문에 실제수령은 상당히 오래된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고로 전국의 유명 반송입니다.

구미 독동리 반송,무주 삼공리 반송,문경 화산리 반송,상주 상현리 반송



2017/08/23 - [수목정보] - 깨닫게하는 나무 보리수(菩提樹)Ficus religiosa.

2017/08/31 - [꽃 접사 정밀] - 꼬리조팝나무(꽃) Spiraea salicitolia

2017/08/31 - [수목정보] - 쉬땅나무,개쉬땅나무,점쉬땅나무,청쉬땅나무 珍珠梅(진주매)

2017/08/23 - [수목정보] - 깨닫게하는 나무 보리수(菩提樹)Ficus religios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