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산속에 핀 예쁜 자생화
현호색 (玄胡索),corydaline
봄철 따뜻한 4월초부터 산속에서 가녀리고 예쁘게 피어있는 현호색을 볼소있다.
주로 많이 볼수 있는것은 하늘색 푸른 현호색인데 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보통 10~20cm 정도 높이로 잎은 어긋나고 세 개씩 한 번이나 혹은 두 번 갈라진 모양이다.
한의학상 의 덩이줄기로 말하며 기혈(氣血)을 잘 순환시켜 타박상이나 어혈, 월경 불순등에 쓰이는 약용식물이다.
현호색 (玄胡索)은 몇종류가 있는데 아래와 겉다.
1.좀현호색 (-玄胡索)
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0~30cm 정도이며 잎은 세 개씩 2~3회 갈라지고 작은 잎은 거꾸로 된 달걀 모양 또는 거꾸로 된 피침 모양이다. 5월에 붉은 자주색 꽃이 총상(總狀) 화...
2.큰현호색 (-玄胡索)
들현호색(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의 북한어.
3.섬현호색 (-玄胡索)
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40cm 정도이며 잎은 세 개씩 세 번 깃 모양으로 갈라진다.
5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덩이줄기
4.왜현호색 (倭玄胡索)
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0~3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세 개씩 1~3회 깃 모양으로 갈라진다.
4~5월에 자줏빛이 도는 하늘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줄기 끝에서 피고 열매는 삭과이다.
corydaline (생약학) 현호색,Corydalis turtschaninovii Bess 현호색,Corydalis remota Fisch. ex Maxim ,
현호색Corydalis turtschanovii Besser
현호색 (玄胡索),corydaline
현호색 (玄胡索),corydaline
현호색 (玄胡索),corydaline
현호색 (玄胡索),coryda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