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사진전
Cloud Photo Exhibition 아름다운 구름 적란운(積亂雲)과 적운(積雲)
역동적이고 아름다운 하늘을 만드는 여름구름 적란운(積亂雲)과 적운(積雲).
적란운(積亂雲 Cumulonimbus (Cumulonimbus capillatus) 적운(積雲) (Cumulus, Cu)
여름 무더운 하늘에서 아름다운 구름을 보곤하는데 대부분 적란운(Cumulonimbus, Cb)이거나 적운 (Cumulus, Cu) 일것입니다.적란운(Cumulonimbus, Cb)은 많은 양의 수증기가 강력한 상승기류에 의해 탑처럼 또는 산처럼 혹은 무슨 동물처럼 솟구치며 빠르게 만들어지는 구름입니다.
우리말 이름은 쌘비구름이라고 하는데 언듯 비가 세게 온다는 뜻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수직으로 쌓이며 발달한 비구름이라는 뜻입니다.한자어로 적란운-積亂雲 이며 영어로는 Cumulonimbus라 불리는데 그뜻은 똑같이 수직으로 쌓여 있는 비를 뿌린다는 뜻이 내포된
이름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소나기구름이라고 부르지요.
홀로 생성되는 경우가 많지만 온대저기압의 한랭전선의 전선면에서 형성되기도 하며 곧 비가 올 징조로 보곤합니다.
아주 비슷한 물게구름이라 불리는 적운 (Cumulus, Cu)에 대해서 아래에 계속해서 비교 기술해 놓습니다.
적란운(積亂雲 Cumulonimbus (Cumulonimbus capillatus)
적운(積雲) (Cumulus, Cu)뭉게구름
구름 사진전 Cloud Photo Exhibition 적란운(積亂雲)과 적운(積雲)
구름 사진전 Cloud Photo Exhibition 적란운(積亂雲)과 적운(積雲)
적란운 (Cumulonimbus, Cb)
적란운(積亂雲)은 적운형 구름에 속한다. 쌘비구름이라고도 하며 적운과 비슷하지만, 적운보다 수직으로 더 치솟아 있어 산이나 큰 탑처럼 보인다. 구름의 윗부분은 빙정, 아랫부분은 물방울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중간 부분은 빙정과 작은 물방울이 섞여 있다. 구름 밑면의 높이는 땅에서 2km 이하이나, 꼭대기의 높이는 12km에 이를 때도 있다. 적란운은 흔히 소나기를 동반하며, 심할 때에는 우박과 뇌우, 그리고 더 심할 때에는 용오름을 동반한다. 구름 속에 전하가 모여 있어 번개도 동반하므로 뇌운(雷雲)이라고도 한다. 때때로 우박과 살인적인 토네이도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적운 (Cumulus, Cu)
적운(積雲)은 적운형 구름에 속한다. 쌘구름·뭉게구름(문화어: 더미구름)이라고도 한다. 맑은 하늘에 떠 있는 뭉게구름으로 햇빛을 받는 곳은 눈부시게 희며, 구름의 밑면은 어둡고 거의 수평을 이룬다. 지상 부근과 2,000m 높이 사이에서 나타나지만, 발달하면 구름 꼭대기의 높이가 10,000m에 이른다. 적운은 흔히 맑은 날 햇볕이 내리쬐어 나타난 대류현상 때문에 나타난다. 이러한 적운은 아침에 나타나기 시작해 낮동안 발달하고 저녁이 가까워지면서 사라진다. 적운에서는 비가 오지 않으며, 오더라도 그 양이 매우 적다.
구름 사진전 Cloud Photo Exhibition 적란운(積亂雲)과 적운(積雲)
적란운(積亂雲)과 적운(積雲)
적란운(積亂雲)과 적운(積雲)
2017/08/16 - [분류 전체보기] - 빛내리는 구름사진
2017/08/15 - [자연 여행 풍경] - 뭉게구름과 비행기
2016/11/16 - [자연 여행 풍경] - 금정산의 불타는 가을
2014/01/11 - [등산,길걷기] - 경이로운 자연(自然)-지리산 천왕봉(智異山 天王峯)등산 사진후기(8)
2014/01/06 - [등산,길걷기] - 지리산 천왕봉(智異山 天王峯)등산 사진후기(4)
2013/12/10 - [건축 예술 작품] - 구도(求道)하는 사람
2013/12/09 - [자연 여행 풍경] - 해질녘 들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