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8

(58)
섬쑥부쟁 Aster glehni F.Schmidt 섬쑥부쟁이는 울릉도에 자생하는 국화과 식물인데 보통 부지깽이나물이라고 부릅니다. 좋은 나물이기 때문에 많이 재배도 하는 식물입니다.까실쑥부쟁이 보다는 꽃이 좀더 작고 전체적으로 왜소한 편이기 때문에 구별할수가 있습니다.쌍떡잎식물-초롱꽃목-국화과-여러해살이풀이며 원산지는 한국 울릉도입니다. 꽃은 늦은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피는데 여름꽃으로 분류하네요.. 섬쑥부쟁 이명: 부지깽이나물, 섬쑥부장이,구메리나물, 북녘쑥부쟁이, 털부지깽이나물 학명 Aster glehni Fr. Schm 이지만 2003년 신현철교수와 현진오 박사의 이름을 따서 새로운 이름인 Aster pseudoglehni Lim, Hyun&Shin으로 고쳐 부릅니다.
이 블로그의 모든 사진은 저작권을 주장합니다. 강물처럼 바람처럼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하며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이 블로그는 운영자가 카메라를 가지고 여행하며, 산행하며, 길걷기하며, 발품 팔아서 담아온 사진으로 꾸려나가는 사진위주 블로그입니다. 사진에 대한 설명을 최대한 정확하게 해서 사진 감상은 물론이고 사진이 표시하는 결과물에 대한 지식을 얻을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잘 찍은 사진은 아닐지라도 저에게는 사진 한장 한장이 그때 그때 추억이 긷든 소중한 것들입니다. 이 블로그의 모든 사진은 복사 발췌 배포를 불허합니다. 특별히 어떤 사진이 필요하다면 운영자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by RiverWind
꼬리조팝나무(꽃) Spiraea salicitolia 꼬리조팝나무는 이명으로 진주화, 수선국이라고도 하며 꽃이 6~7월에피는 비교적 흔한 여름 꽃 나무 이며 낙옆관목입니다.원산지가 한국이며 분포지는 아시아, 유럽등 온대지방에서 아한대에 걸쳐 자생합니다. 꽃말은 은밀한 사랑이네요.수목의 크기는 1~1.5m정도로 비교적 큰 나무이며 꽃이 좋고 생장이 좋아서 울타리나 정원수로도 가꾸는 나무입니다.학명 : Spiraea salicifolia L. - 식물계(Plantae)- 피자식물문(Angiospermae)-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장미과 중미 멕시코 및 북미,아시아,유럽의 온대지역에서 약 80여종이 자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6종이며 변종4종이 있어 총 20종이 분포합니다. 민간에서 꼬리 조팝나무는 약용식물이며 목상산(木常山)이라고 부르..
쉬땅나무,개쉬땅나무,점쉬땅나무,청쉬땅나무 珍珠梅(진주매) 개쉬땅나무,개쉬땅나무, 쉬나무, 점쉬땅나무,청쉬땅나무,밥나무, 밥쉬나무, 珍珠梅(진주매), 星毛珍珠梅 , ホザキナナカマド 한여름 산기슭이나 계곡에 하얀 눈처럼 화사한 꽃 뭉치가 수수이삭처럼 핀것을 흔히 볼수 있습니다.꽃이름도 수수이삭처럼생긴것 때문에 수땅나무였다가 쉬땅나무로 불리는것이라고 합니다. 6~7월에 피는 우리산야의 여름꽃을 피우는 수목입니다. 가까이 보면 수수이삭 처럼 생긴 꽃봉오리는 하얀 작은 꽃들이 뭉친것입니다. 쉬땅나무 또는 개쉬땅나무,밥쉬나무라고도 불리는데 고속도로 주변이나 터널 입구에 집단으로 이식해서 자라는 이유는 이나무의 뿌리가 땅속에서 줄기처럼 강력하게 뻗어 나가서 토지를 침식하는것을 잘 막아주기 때문에 경사로나 위험한곳에 심어서 사방목으로 이용하기때문입니다. 관상용으로도 많이 이..
여름꽃 안젤로니아 Angelonia 안젤로니아 안구스티폴리아 세레니타 라스베리 꽃. Angelonia- 현삼과-Narrowleaf Angelon, 앙겔로니아Angelonia angustifolia Serenita Raspberry 이며 영문명으로 Summer Snapdragon Angelonia라고도 하며 쌍떡잎식물강-통화식물목-현삼과-안젤로니아속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한해살이풀로 자랍니다. 늦은 봄부터 늦은 가을까지 피는 여름꽃으로 볼수 있습니다. 안젤로니아속에 약 30여 종이 있는데 품종이름은 Serenita Raspberry 이군요.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나 멕시코 등 남미이며 본 고장에서는 여러해살이풀로 자랍니다. 학명: Angelonia,상위 분류: 현삼과,분류군 계급/Rank: 속,하위 분류: Narrow..
까치수염꽃 까치수염꽃은 6~8월사이 여름철동안 내내 흔히 볼수 있는 여러해살이 풀꽃입니다. 작고 하얀 꽃들이 별모양으로 점점이 박혀서 큰 이삭처럼 생겨서 늘어진 모양을 합니다.이런 꽃 모양이 까치 목덜미처럼 생겼다해서 벼나 수수의 이삭을 닮은 가짜 벼이삭이라고 하며 까치수염, 까치수영,진주채,개꼬리풀이라 부릅니다.꼬리풀은 이 모양 외에도 또 있는데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종류로는 털이 없는 큰까치수염, 개체수가 많지 않아 귀한 섬까치수염, 제주도에 많은 물까치수염, 바닷가에서 잘 자라는 갯까치수염, 꽃대가 휘어지지 않고 곧게 서서 피는 진퍼리까치수염과, 홍도 버들 참좁쌀풀까치수염 등으로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어린 순은 나물이나 나물국으로 먹는데 비타민C가 많아서 봄철 좋은 건강식이기도 합니다.한방에서는 ..
구례 화엄사 각황전(求禮 華嚴寺 覺皇殿)앞 석등(石燈). 구례 화엄사 각황전(求禮 華嚴寺 覺皇殿)앞 석등(石燈). 구례 화엄사의 각황전 앞 석등은 통일신라시대인 8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집니다. 전라남도 구례군 화엄사 각황전 앞에 있는 남북국 시대 신라의 석등입니다. 1962년 12월 20일 대한민국의 국보 제12호로 지정되었으며 각황전 앞에 있는 높이 6.4미터, 직경 2.8미터의 대 석등입니다. 기석은 8각, 간석은 병 모양으로 중간에 띠를 둘렀고, 각 면에 꽃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석등 중에서 가장 큰 것입니다.신라 시대 불교 전성기의 특징을 보여주는 대표적 작품이며 각황전과 함께 구례화엄사에서 뛰어난 작뭄으로 손꼽히는 문화재입니다.주소: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황전리 12. 구례화엄사를 방문해서 담아온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
깨닫게하는 나무 보리수(菩提樹)Ficus religiosa. 보리수(Ficus religiosa). 보리수(Ficus religiosa)는 뽕나무과의 활엽수인데 석가모니가 이 나무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는 유명한 수목입니다.보리수는 인도,네팔,중국 남서부 인도차이나 반도가 원산입니다. 키는 30 m까지 자라는 큰키나무 활옆수목이고 인도보리수나무 또는 인도보리수로 불립니다. 이 사진은 구례화엄사 뜰에있는 보리수나무입니다. 열매가 익으면 어떨지는 모르지만 정확하게 원형으로 둥글게 생겨서 염주알과 많이 닮았네요. 흔히 맛있는 빨간열매가 익어서 시그럽고 달달하게 맛좋은 뽈똥이나 서양 뽈똥을 보리수라고 하는데 불교에서 말하는 보리수와는 전혀 다른나무입니다. 생물 분류식물계-속씨식물군-진정쌍떡잎식물군-장미군-장미목-뽕나무과-무화과나무속-보리수학명:Ficus reli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