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유적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반응형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도성암은 창녕의 주산이며 진산인 화왕산의 자하골 깊숙이 자리 잡은 대한불교 조계종의 사찰입니다.

통도사의 말사이며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입니다.
주소는 경상남도 창녕읍 자하곡길 147

 

화왕산 등산겸 창녕탐방을 하면서 찾은 도성암(道成庵)은 2003년 9월 태풍 매미 때 큰 피해를 당한 후 지금은 많이 재건되어 중후한 사찰로서 면모를 갖추었고 일주문이 거의 완성되고 있었습니다.

 

도성암(道成庵)은 신라 현덕왕 2년(810)에 고승 지월선사가 창건한 고찰로 전해집니다.
임진왜란 때 전소되었다가 새로이 복원된 사찰로서 염불기도의 영험도량으로 거듭난 사찰입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일주문이 약간 오른쪽으로 비껴있고 웅장하게 보이는 보제루는 누각을 오르면 종각으로 사용되며 보제루 누각 아래의 계단을 통과하면 경내 중앙뜰에 도달하는 구조입니다.

흡사 동래 범어사 입구를 연상케하는 구조이군요.

 

마당에 들어서면 중앙좌측에 대웅전이 있고 대웅전 오른쪽에 약사전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약사전뒤로 삼성각이 보이는데 크지 않은 사찰이지만 짜임이 안정적이고 경내가 밝은 기분이 느겨지며 뒤로는 화왕산이 큰 병풍으로 둘러쳐진 전형적인 명지에 자리 잡은 사찰입니다.

이곳에는 창녕도성암석조아미타여래좌상(昌寧道成庵石造阿彌陀如來坐像)이 있으며 17세기 후반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하는 석조불상입니다.

석조불이지만 매우 섬세하고 아름다운 조각기법으로 조성된 작품으로 창녕 유형문화재입니다.
이 본존불 좌우 협시불은 최근에 조성된 것입니다.

참고로 화왕산 등산초입으로서 도성암 바로 오른쪽으로 있으며 이 등산로 명칭은 제3등산로이며 크게 험하지 않고 짧은 거리로서 정상까지 1.6km 거리입니다.

짧은 시간 참배하고 담은 요사채 사진입니다.
입구의 일주문은 완성단계이지만 정리가 덜 된듯해서 사진으로 담지 않았습니다.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보제루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보제루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대웅전과 약사전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요사채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요사채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요사채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요사채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대웅전
화왕산 도성암(道成庵) 대웅전
도성암(道成庵)과 화왕산
도성암(道成庵)과 화왕산

  

#화왕산도성암 #도성암 #창녕진산 #창녕 #화왕산등산초입 #자하곡 #자하골

 


반응형